[사건 간단히 보기]
술에 취해 테이블 위에 있던 유리잔을 내려치면서 근처에 있던 종업원을 다치게 한 의뢰인.
사건 초기부터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 실제로는 유형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고, 폭행할 고의 또한 없었다는 점을 적극 입증하여 무혐의 불송치 처분을 받은 사례.
[사건을 의뢰하게 된 경위]
사건 당일 의뢰인은 오랜만에 동창생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저녁 식사 후 여러 장소를 옮겨가며 술을 마시던 의뢰인은 결국 주량을 넘기게 되었고, 이른바 ‘블랙아웃’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던 중 또다시 술집을 옮겨 들어가게 되었는데, 만취한 의뢰인은 술집 내에서 고성을 지르며 욕설을 하였고, 지인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테이블 위 유리잔을 들어 내려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리잔이 깨지며 파편이 근처 종업원에게 튀게 되었고, 놀란 지인들은 급히 의뢰인을 데리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이후 파편에 맞은 종업원은 의뢰인을 특수폭행 혐의로 신고하였고, 도움을 필요로 하던 의뢰인은 저희 법무법인 에이앤랩을 찾아왔습니다.
📌 특수폭행이란?
형법상 특수폭행은 폭행 행위에 위험한 물건을 사용하거나 단체 또는 다중이 가담하여 이루어진 폭행을 말합니다.
일반 폭행보다 중하게 처벌되며, 피해자의 상해 여부와 관계없이 그 자체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범죄입니다.
특히 유리병, 칼, 돌멩이와 같은 물건은 위험한 물건으로 간주될 수 있어, 술자리에서 발생하는 우발적 행위라도 특수폭행 혐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건 초기에 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행위의 고의성과 유형력 행사 여부를 명확히 다투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에이앤랩의 조력]
사건을 담당한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법 전문 김동우 변호사는 먼저 의뢰인과 면밀한 면담을 통해 사건의 전체 경위를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경찰조사에 대비하여 진술 방향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의뢰인이 무혐의 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조력하였습니다. 더불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은 변호인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1) CCTV 영상을 통해 의뢰인이 피해자에게 직접 유형력을 행사하지 않았음을 입증
2) 폭행의 고의가 없었고, 미필적 고의조차 인정될 수 없다는 점 강조
3) 피해 발생은 유리잔 파손으로 인한 우연한 결과에 불과하다는 점
4) 또한, 피해자는 사건 피해 부위와는 무관한 상해를 주장하였다는 점
5) 의뢰인이 사실관계를 모두 인정하고,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변호인의 설득력 있는 주장과 자료 제출을 바탕으로, 경찰은 증거불충분에 의한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로써 의뢰인은 억울함을 풀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특수폭행 혐의는 사소한 우발적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고, 혐의가 인정되면 무거운 형사처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건 초기부터 전문 변호인의 조력을 받는다면, 고의성 부재와 사실관계의 진실을 밝혀 억울한 처벌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저희 법무법인 에이앤랩은 풍부한 경험과 전략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권리를 지키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겠습니다.
법조 경력 10년 이상, 법무법인 에이앤랩은 중대한 형사사건에도 끝까지 책임지고 함께합니다.
상담 문의 : 02-538-0337